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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내가 모바일 게임 전문 업체로서 몇개 안되는(그때 당시 2개) 상장 기업의 개발 부장으로 있을 때에 3년 전 쯤 입사시험으로 냈었던 문제이다.

(필수)
1. 모바일 VM 플랫폼에 대해 아는대로 나열하고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2. Byte Order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 더블버퍼링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모바일 상에서의 게임 속도 개선 방법과 이때의 주의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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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VA )
5. JAVA 언어에서 CallSerially 멤버 함수를 설명하시오.
6. JAVA의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7. JAVA의 repaint와 serviceRepaints()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BREW )
8. callback 함수에 대하여 설명하고, BREW 개발에서 적용될 수 있는 예를 드시오.
9. byte 정렬에 대하여 설명하고, BREW 개발 시에 byte 정렬의 유의점에 대하여 쓰시오.
10. C++에서의 구조체와 Class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1번부터 4번까지는 필수로 작성하시고 5번부터 10번까지 중 3개를 선택하여 작성하세요.(총 7문제)

문제는 어차피 어려우리라 예상을 했었고, 대다수의 응시자들이 신입이 아닌 경력자였기 때문에 문제의 정답 여부보다는 답변을 쓰는 자세를 보고자 했었으나 결과는 참담했었다. 한명도 제대로 모두 답변을 쓴 사람이 없었던 것은 물론 대부분의 단답형의 무성의한 답변을 작성하였다.

어쩌면.... 성의있게 쓸만한 여지조차 줄 수 없는 어려운 문제였는지도..
2007/05/10 20:00 2007/05/10 20:00
luzluna

답답형의 무성의한 답변은.. 개발자 특성상 그림이라도 그려서 자세히 설명하라고 하지 않는한 어쩔 수 없지 않을까요?
경력직인데 결과가 참담했다니... 좌절스럽네요. 좋은 개발자 찾기는 역시 하늘의 별따기.

Shinnara

ㅋㅋ.. 좋은 문제를 내셨네요~ 개발자들의 기본 소양 교육...정말 필요한것 같아요

hihj

게임은 아니지만, 핸드폰 개발경력 6년차입니다.
문제 보고 저도 대답하기 힘듬이 느껴집니다.
아는것만 알고, 관심 있는것만 집중하는 저를~ 반성합니다... ^_^?

jeano

문제 수준이 어려운것보다 다양한 경험을 묻는거 같네요 ^^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 경험, 효율및 최적화의 고민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