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구매의사가 있는 모바일 컨텐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은 벨기에의 전문 컨설팅 기관인 InSites Consulting에서 벨기에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리서치 결과이다. 모바일 컨텐츠나 서비스 내역에서 사용자들의 관심도와 지불 의사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음을 알 수가 있다. 노트북을 통한 인터넷 접속이나, 모바일 인터넷 등은 관심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지불 의사가 높음을 알수가 있으며, 반대로 모바일 지불 결제, 위치 정보 등은 지불의사에 비해서 관심도가 높다.

아직까지는 모바일 컨텐츠 구입에 대한 소비자들의 소극적인 참여는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이다. Informa Telecoms & Media에서 발간한 'UK Mobile Content Survey: What Consumers Want' 보고서에도 '모바일 컨텐츠를 구입하지 않는 것은, 얻을 수 있는 것에 비해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이다'라는 소비자의 결론을 도출해 내었다. 다만, 음악 컨텐츠에 대한 것에는 우호적이라는 것도 유심히 봐야할 점이다. CD 구입이나 mp3 구매에는 다소 소극적인 사용자들도 핸드폰내의 벨소리, 다운로드 서비스등에는 쉽게 구매를 하였다. 벨소리외에 통화연결음이 발달이 많이 되어 있는 국내는 이러한 경향이 더욱 심화되어 있다.

이러한 모바일 소비자의 이중적인 소비행태들은 국내에도 엄연히 존재함을 인식해야 한다.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이러한 관심도가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 처럼 보이지만 현실과는 좀 동떨어지는 이유도 구매의사가 적기 때문이다. 이래저래 소비자들의 마음을 아는 것은 쉽지가 않다.
2008/12/29 14:28 2008/12/29 14:28
top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Roess 2008/12/29 16:10 PERM. MOD/DEL REPLY

    Domotica 라는 생소한 단어가 보여 뭔가 찾아봤습니다.
    그 말이 Home Automation 연관이라는 사실도 처음 알았고, 그게 관심사와 서비스 구매의향 모두 적절하게 균형잡힌 상위그룹이라는 것도 관습적인 생각과 달리 특이한 것 같습니다.
    더 공부하고 파악해야 할 동향은 끝이 없네요. ^^

    mobizen 2008/12/29 18:55 PERM MOD/DEL

    그러게요. 하루가 달리 새로운 이름과 서비스들이 쏟아지고, 중요한 포인트를 차지하니 저같이 공부에 게으른 사람은 쫓아가기도 힘드네요. ㅠ.ㅠ

  2. 산도하나 2009/03/02 16:33 PERM. MOD/DEL REPLY

    저같이 이제서야 이 포스트를 보게 된 사람도 있는걸요~
    단어 찾아보시고 댓글로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절약한 시간에 댓글 남기고 갑니다~ ^^
    지루하지 않게 잘 써주신 글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