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왕국을 꿈꾸며!!! mobizen@mobizen.pe.kr

Posted
Filed under 모바일 일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바일 상품 기획을 하면서 나름대로 검토한 것 중에 선택해본 "멀티 채널 전략"이다.

현재의 모바일 기기의 기술적인 제약과 사용자의 심리적 거리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매체들을 모바일 서비스와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채널 전략이 필요하다. 소비자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있어서 기존의 친숙한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현재 모바일 단말기만으로는 제시할 수 없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멀티채널 전략은 세분시장 내에서 특히 시장 진입자로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업자들이 신속하게 진입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이다.

이러한 멀티채널 전략은 내가 여지껏 목이 터지게 떠들어댔던 모바일만의 특화된 서비스와 개인화 컨텐츠 등과는 전혀 상반되는 이야기이다.

이런 결론을 내는 이유가 중요한 데 그것은 내가 현재 몸 담고 있는 회사의 특수성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조금 어색하다..) 회사가 컨텐츠를 하거나 서비스 벤더와의 네트워크가 좋다거나 가지고 있는 Asset들이 좀더 High Level 이라면 다른 결론을 내렸을 것이다.

컨텐츠나 서비스 하는 업체들에게는 참고만 해달라고 부탁하고 싶다.
컨텐츠와 서비스는 모바일만의 우위점을 찾아서 공략하는 것이 좋다. 컨버전스 어쩌고 저쩌고는 이통사에서 돈주면서 개발하라고 할때 받아서 하면 된다.
상품 기획으로 그러한 상품을 소규모업체에서는 절대 하지 말것!

상품 기획은 자기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Review 하는 것부터 시작하기를 바란다.
2006/11/17 15:10 2006/11/17 1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