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다양한 결과를 보여주는 SKT Nate 검색


1. 시작하는 글

인터넷 포탈이 접속사업자 제공 사이트, 검색 사이트를 거쳐 커뮤니케이션 사이트, 커뮤니티 사이트, 컨텐츠 사이트, 커머스 사이트, 개인화 사이트, 컨버전스 사이트 등으로 발전이 되었을 때 대형 포탈의 근간 뿌리에는 "검색"이 깊게 자리 잡고 있음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위와 반대로 모바일 포탈의 경우에는 Walled Garden으로 대표되는 접속사업자 제공 사이트에서 아직까지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모바일 검색이 일반인에게는 낯설게 느껴지고 있다.

하지만, 근래 들어 SKT CF에서도 항상 논외의 대상이던 검색이 TV 토론을 하다가 상대편 패널의 나이를 무선검색하여 자신보다 어린 것을 알아내서 우위를 가지게 된다는 내용이 방영되는 등 마케팅의 지원도 받기 시작하였고, '개방'이라는 Keyword를 가슴에 깊이 새긴 웹 2.0이라는 트렌드와 무선 인터넷 개방이라는 이슈, 모바일 라이프의 저변 확대 등을 근간으로 하여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그래서 리뷰의 첫소재로 Nate 무선 검색을 선택하였다.



2. 모바일 검색 서비스의 개요

필자가 개인적으로 분류하는 모바일 검색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이동통신사 포탈 내의 컨텐츠나 서비스, 정보 등을 검색 하는 것.
(2) 검색엔진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하여 모바일에서 유선 검색의 일부 제한된 기능을 사용하여 검색 하는 것.
(3) 유선과 동일한 환경으로 유선 웹사이트들의 자료를 검색하지만 무선의 기능을 참고하여 최적화된 결과를 얻어 내는 것.
(4) 무선 전용 WAP 사이트를 검색하는 것.

아래의 이미지는 위의 항목을 기준으로 Nate에서 제공하는 검색 서비스를 Tree로 정리를 한 것이다. 최종 항목에서 나타내는 숫자는 위 4가지 사항 중에 해당되는 번호를 표기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최근 이동통신사의 검색 서비스는 화이트 라벨 방식(타사 개발 상품을 자사 브랜드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많이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특히 북미쪽 서비스에서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SKT도 일부 서비스를 화이트 라벨로 운영하고 있다. 위의 그림에서 이러한 항목 서비스는 (1)번 항목으로 구분하였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일반 외부 검색은 포탈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으며, UCC 검색은 판도라 TV, 엠군, Q, 아우라, 디오데오, MNCAST의 외부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는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나 서비스 등을 무선에서 제휴없이 Open 검색하기에는 컨텐츠들이 무선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3. 통합 검색은 모바일도 동일하다.

최근의 유선 포탈들의 검색은 통합 검색을 통하여 다양한 카테고리를 한번에 보여주며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통하여 트렌드를 즉시 반영할 수 있게 하여주는데, Nate 무선 검색 역시 유선에서 친숙한 이 UI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포커스 검색에서도 알 수 있듯이 Nate내부 검색과 포탈 검색을 적절히 배치하고 실시간 인기 검색어 서비스도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도모하였다. 테스트를 위하여 통합 검색내에서 "음식점"을 검색하여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 결과의 카테고리는 인기콘텐츠, NATE 검색결과(이미지, 네이트 상세검색, 뮤직, 뉴스, UCC), Web 검색결과(네이버, 다음, 야후, 구글), 독립계 사이트 등으로 구분이 되어 각 카테고리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협소한 Display Size를 고려하여 상위 3개 정도의 결과를 우선적으로 첫 화면에서 볼 수 있다. 그후에 상세 검색 결과를 보고 싶을 때는 해당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좀 더 많은 상세 결과를 볼 수가 있다.

무선검색이 유선 검색과 차별화 될 수 있는 것이 몇가지 있는데 이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위치 정보 활용 이다. 위의 "음식적" 키워드 검색의 예에서 보여주는 것 중 네이트 상세 검색을 보면 "[위치]"라는 라벨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위치 정보를 이용한 검색우선 순위의 차별화이다. 이 검색을 통해서 근처에 있는 가까운 음식점 정보를 얻어 올수가 있다. 이는 급할 때 주유소나 병원을 찾거나, 관공서의 정보를 얻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Web 검색 결과는 역시 각 검색 엔진의 카테고리 중 가장 상위 3개의 검색 결과만을 일단 보여준다. 각각의 엔진에서 보여지는 카테고리는 아래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결과 화면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국내 포탈 검색 엔진과 구글의 엔진은 약간은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국내 포탈들은 포탈 자체 내에서 보유하고 있는 컨텐츠에 대한 검색을 보여주는 반면 구글은 일반적인 웹검색 결과와 동일한 결과를 무선에서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이를 통해서 일반 웹사이트로 들어가면 풀브라우저가 아니더라도 해당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홈페이지의 내용을 일부 볼 수 있는데 이 솔루션이 바로 구글이 자랑하는 "트랜스코딩" 기술이다. SKT는 구글과 제휴를 통하여 구글 검색 엔진을 서비스하고 있다.



4. Nate만의 생활밀착형 검색 "생활검색"

통합 검색이 일반적인 유선 검색의 목적과 유사하다면 네이트만 특화된 검색은 바로 생활검색이다. Nate의 검색의 특징은 바로 생활 검색에 많이 나타난다. 현재 8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된 생활검색을 간략히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4.1. Nate 사전 검색

사전 검색이라고 해서 단순하게 핸드폰 내장 사전과 같은 영어 단어 검색쯤이라고 우습게 보면 안된다. 실제로 단순한 영어 단어 검색은 핸드폰 내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효용성면에서는 높을 것이다. 하지만 Nate 사전검색은 좀 더 다양한 데이터를 검색하여 준다. 해당 서비스는 브리태니커 아웃 링크 브리태니커백과, 위키피아의 아웃링크 위키백과를 비록하여 두산동아와 제휴를 통해 화이트라벨방식으로 서비스하는 국어사전, 한영사전, 영한사전, 한자사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은 '미안'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경우 나타나는 결과화면이다. 백과사전 서비스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가 둘다 서비스 되고 있는 덕분에 단순한 국어 사전 검색 외에도 "미안왈리"와 같은 지형과 "미안하다, 사랑한다"와 같은 드라마까지 같이 검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카테고리 별로 각 단어에 해당하는 상세 검색 결과를 보고 싶을 때는 상단에 있는 Tab을 선택하면 좀 더 많은 리스트를 볼 수 있다.


4.2. 전화번호

전화의 기본 기능을 고려한 대표적인 무선 특화 검색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래 그림과 같이 '교촌치킨'을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가장 가까운 교촌 치킨부터 순서대로 보여준다. 교촌치킨중에 하나를 상세 선택을 할 경우에는 지도 정보를 비롯하여 해당 위치까지의 거리, 상세 지도 보기 메뉴를 이용하여 정보를 얻을 수가 있다. 기본 Focus가 '전화걸기'에 설정되어 있으므로 '확인'키를 눌러서 해당 장소로 바로 전화를 걸 수도 있다. 이 검색 서비스는 나이스114, 지도 정보는 모바일큐브와의 제휴를 통한 화이트 라벨 방식의 서비스이다. 생활검색에서는 상호명 검색만이 노출되어 있지만 Nate의 전화검색을 통하면 전화번호로도 검색을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4.3. 워드다이얼

앞서 소개한 "전화번호 검색"과 유사한 서비스이지만 위치정보를 이용한 기능이나, 지도보기 기능등은 포함되어 있지 않아 "전화번호 검색"보다는 사용 효용성이 떨어진다. 동일한 검색안에 비슷한 서비스가 2개가 존재하는 이유는 워드다이얼 검색은 생활 검색만을 위한 검색 서비스가 아니라 독립된 하나의 서비스이며 전화번호 검색"이 생기기 전에는 워드 다이얼만 존재했었기 때문에 예전에는 문제되지가 않았었다. "전화번호 검색"이 얼마전에 새로 생활 검색 안에 새로 생기면서 기존의 있던 서비스를 없애지는 못하고 정리가 되면서 비슷한 검색 서비스가 2개 존재하게 되는 어색한 모양을 가지고 있게 되어버렸다. 예상컨데 계약기간이 끝나거나 기타 변화가 있으면 워드다이얼은 생활검색에서는 제외되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워드 다이얼은 그 자체만의 특징이 있는데 전화번호 검색을 다양한 카테고리를 이용하여 Depth 검색을 할 수 있으며, VM 을 별로도 제공하여 좀더 편한 접근성과 다양한 업체와의 이벤트를 통해 할인 쿠폰 발행하는 것등이 바로 그러한 점이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워드다이얼만 따로 리뷰를 할 때 상세한 소개를 하도록 하겠다.


4.4. 가격검색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에서는 일반화되어 있는 가격 비교 서비스이다. 확인되지는 않지만 검색 결과를 비교해보면 야후코리아의 가격 비교 서비스를 화이트 라벨 방식으로 서비스 하고 있는 듯 하다. 급하게 물건을 구입을 해야 하고 PC에 접근성이 쉽지 않을 때에 구입 가격에 대한 최종 비교를 할수 있다.
아직까지 모바일로 물품을 구입하는 M-Commerce가 대중화되지 않아서 검색 이후에 해당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접근 경로가 없는 것은 이상하지 않으나 최저 가격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와 전화 연결하는 등의 기본적인 모바일 기능이 없는 것은 아쉬운 점이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웹상의 서비스를 그대로 아웃링크만 하기 때문으로 보여지는데 점차로 아웃링크나 메쉬업등을 통하여 모바일만의 서비스로 개선이 되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4.5. 우편번호

일반적인 우편번호 검색서비스이다. 가격 검색과 마찬가지로 PC에 대한 접근성이 없고 급하게 알아야 할 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4.6. 환율정보

외화를 살 때 금액을 현재 환율로 계산하여 보여준다. 제공되는 통화로는 미국(USD), 유럽연(EUR), 일본(JPY), 중국(CNY), 영국(GBP), 캐나다(CAD), 스위스(CHF), 홍콩(HKD), 스웨덴(SEK), 호주(AUD), 덴마크(DKK), 노르웨이(NOK), 사우디(SAR), 쿠웨이트(KWD), 바레인(BHD), 아랍에미리트(AED), 태국(THB), 싱가포르(SGD), 인도네시아(IDR), 말레이시아(MYR), 뉴질랜드(NZD) 등이다. 환율은 은행고시 환율로 계산되어진다. 참고로 "Nate 환율 계산기"를 사용하면 외화를 팔 때 금액도 계산할 수 있다.


4.7. 와인

워드다이얼과 마찬가지로 (주)와인테크에서 아웃링크하는 "Nate 와인정보"라는 별도 서비스 중에서 검색 서비스만을 아웃링크 시켜 놓은 서비스이다. 일반적인 와인 정보와 가격등을 검색할 수 있다. 원래 서비스인 와인정보는 다양한 조건을 통하여 원하는 와인을 검색 또는 선택할 수 있으며 문자 검색 뿐만 아니라 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이미지 인식을 통하여 와인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 까지 제공하고 있다. 이 역시 별도의 서비스이므로 자세한 내용은 기회가 될 때 따로 리뷰를 해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4.8. 단위 변환

아래표와 같은 다양한 단위 변환을 지원하므로 급하게 정보가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마치는 글

필자가 무선 검색을 처음으로 사용한 것은 술자리였다. 감자탕을 먹으러 갔다가 감자탕의 감자가 야채 감자를 뜻하는게 아니라 돼지등뼈 부분을 감자라고 불러서 감자탕이 유래되었고 일반인들이 감자탕에 감자가 없다고 지적을 많이 하니까 야채인 감자도 같이 넣었다는게 감자탕의 여러 속설 중에 하나라고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이야기 했는데, 같이 자리한 지인들에게 실없는 소리하지 말라며 핀잔을 받은 일이 있었다.
식당 주인 아주머니에게 물어봐도 감자탕의 감자는 야채 감자일뿐이라는 대답을 듣고 더욱 코너로 몰려서 핸드폰을 꺼내들어 검색을 했다. 그때 당시는 통합 검색은 없었고 포탈 아웃 링크만이 존재했었는데, 네이버 지식iN을 통해서 그러한 속설이 있다라는 것을 나는 증명하였고 다행히 실없는 사람으로 몰리는 것을 피할 수가 있었다.

이렇듯이 무선 검색이 제공하는 기본적인 편의성은 이동성과 즉시성이며 Nate 검색은 이러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분하게 채워주고 있다. Nate에서 제공하는 무선 검색은 검색의 품질을 논할만한 여지가 거의 없다. 기술의 발전으로 내부 Data의 검색은 크게 불편함이 없었고 망 외부의 데이타에 대해서는 Web은 포탈의 검색을, 특수 데이타들은 아웃 링크를 통해서 대부분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주고 있다. 또한 일부 서비스에 위치 정보를 기본으로 한 검색 결과의 우선 순위 정렬 등은 무선만이 가지고 있는 검색에서의 우위를 보여주기에 충분했었다.

다만 몇가지 아쉬운 것이 있다면 검색결과 내 전화 번호 정보를 이용한 즉시 통화, 위치 정보를 이용한 근접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그리고 근간의 큰 트렌드의 흐름인 개인화 서비스의 고려등이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단순한 각 서비스별 아웃링크를 벗어나 좀더 모바일에 특화된 서비스로 개선하면 점차로 발달될 것이라고 본다.
접근성 또한 아쉬운 점으로 꼽을 수 있었는데 일반 사용자에 대한 검색에서 통합 검색이라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특정 검색을 하는 이들에게는 검색 결과의 양이나 비싼 패킷 요금을 지불하며 나에게 필요없는 것을 봐야하는 등의 고객 불만요소들은 "SMS를 이용한 특수 검색" 등 다양한 접근경로로 해결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검색은 끊임없는 전화와 다양한 Needs 를 통해 발전하고 있으며 근본적인 무선 검색의 장애요소는 Nate 무선검색의 결과보다는 무선 데이타 사용에 대한 사용자의 거부감과 자칫 모르고 사용하는 유료서비스의 가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무선 검색은 유선 검색과 달리 베너와 플래쉬가 난무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있지 않다. 오히려 협소한 Display Size때문에 원하는 정보만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Nate는 검색에서의 사업 모델을 위치 정보를 이용한 검색결과에서 스폰서를 통해서 결과 순위를 보여주는 등의 웹에서의 검색 BM을 벤치마킹을 하고 앞서 언급했던 사용자의 거부감을 다양한 마케팅으로 없애줄 필요가 있다.

머지않아 무선에서도 검색이 모든 행위(Action)의 근간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TV에서 음악이 흘러나오고 문자 발신 정보가 그 아래 자막으로 표시된다. 시청자들은 해당 번호로 SMS를 보내고 그 음악에 해당하는 기본 정보와 Callback URL이 사용자의 핸드폰으로 전송이 된다. 시청자가 핸드폰의 확인키를 누르면 해당 음악이 키워드가 되는 통합 검색이 되는 WAP Page가 열리게 되고, 그 음악에 해당하는 다양한 정보를 보다가 해당 음악을 본인의 컬러링으로 설정을 하고 멜론에서 자신의 핸드폰으로 유료 다운 받아서 들을 수 있는 때가 곧 오겠지.
2007/11/19 10:17 2007/11/19 10:17
top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LiBriS 2007/11/19 12:49 PERM. MOD/DEL REPLY

    좋은 리뷰 잘 읽었습니다. 검색은 이미 유선 및 무선망에서 대세를 이루고 있다는 사실을 실감했습니다. 제 생각은 핸드폰에서 무선망 접속(네이트, 메직온 등)을 따로 하지 않고 핸드폰 내부 기능(계산기, 단어사전) 처럼 환율 정보(내부적으로 무선망이용)를 제공하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해요 ^^ 이래나 저래나 요금이 문제이긴 합니다.

    mobizen 2007/11/19 17:18 PERM MOD/DEL

    감사합니다.
    말씀하시는 부분은 Download VM, Pre loaded VM등을 통해서 해결되는 부분이며 실제로 비슷한 예들은 있죠~ 내장형 어플에서 지원하기는 현재의 구조에서는 힘들 듯 하구요..
    역시나 요금이 문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