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왕국을 꿈꾸며!!! mobizen@mobizen.pe.kr

Posted
Filed under 블로그 일반

대부분의 파워블로거들은 Web에 대한 전문가이거나, Device에 대한 전문가가 많다. 아무래도 수요나 관심이 그런쪽에 많다보니 어쩔 수가 없는 듯 하다. 하지만 그들이 자신들의 전문 분야만 언급하는것은 아니다. 시장은 침체되어 있지만 관심은 증가하는 모바일 시장에 대한 언급도 그들은 꾸준히 하고 있다.

개인적인 로그를 적는 Blog에 그들이 어떠한 글을 포스팅하던지 사실 왈가불가할 문제는 아니다. 문제는 그들의 영향력이다. 그들의 포스팅을 많은 사람들이 보는데 간혹 모바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글을 써내려 갈 때가 많다. 각 파워블로거들의 전문분야 지식에 대해 충분히 '전문가'로 인식되어 있는 일반인들에게 일반 모바일쟁이가 하는 소리보다 그들이 하는 이야기가 더 와닿을테고, 그러한 사소한 잘못된 정보의 전달이 모바일 시장에 대한 오해를 점점 키워가고 있다.

오늘은 어떤 파워블로거가 Openⓘ에서 얼마전에 이름을 바꾼 OpenNet을 언급하였다. 망개방 포탈을 단순하게 웹사이트를 모바일로 옮기는 것에 대한 오해를 시작으로 해서, 단순한 하나의 Application일 뿐인 서버 사이드 풀브라우저와 망개방 포탈을 같은 Layer로 언급하고 있다. 또한 SKT의 브랜드와 같았던 Openⓘ에 비해서 3사 공동포털로 확장된 OpenNet을 SKT의 관리아래에 있다는 느낌도 주고 있다. 마지막 경우는 명확하게 잘못 표기를 하지는 않았지만 망개방 포털이나 모바일에 관심이 없는 일반인들에게 오해를 주기에 충분하다.

물론 포스팅의 전반적인 Concern에 비하면 이러한 것은 사소한  것이다. 또한 이러한 실수를 일반 블로거가 했다면 별 문제가 아니다. 손바닥만큼 작긴 하지만 우리가 '블로고스피어스'라고 불리우는 곳에서 목소리가 큰 양반이 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적어도 파워블로거정도라면 단순하게 '개인적인 로그' 이상의 의미를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일테니깐...

요 근래 계속 모바일을 언급하는 것 같아서 조금 걱정이 되었고 이번 포스팅으로 댓글로 Communication을 하고 싶었지만 무슨 일인지 내 이름이 댓글 차단이 되어 있다. 희안하다. 한번도 댓글을 달아본적이 없는데 왜 차단일까... mobizen이란 이름이 전부 영어로 구성되어 있어서인가?

Web이라는 넓은 세상에서 보다보면 모바일이라는 세상이 아주 작고, Web과 비슷해 보여서 쉽게 다가가는 것 같다. 이번 경우를 제외하고도 Big Mouth들의 기성 언론 Base와 Web Side Opinion을 짬뽕해서 다가가는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에 대한 언급들을 보면 살짝 짜증이 난다.

너무 시니컬한건가? 인정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모바일은 이렇다더라"식의 논조로 인해 모바일 산업에 대해서 왜곡된 정보를 주는 것에 대해 넌절머리가 난다. 모르면 건드리지 말라고.. 다른 의견(Different Opinion)은 상관없지만 잘못된 정보(Wrong Information)는 시니컬해질 수 밖에 없는 것이야. 하긴 그 블로그는 Web 전문 블로그도 아니군...

2008/05/16 11:37 2008/05/16 11:37

1 OpenNet이 머꼬? OpenNet 이용요금안내 찾기 쉽지 않은 ⊙penNet 링크 OpenNet은 일반 사이트를 Nate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예전에 유자드웹이란 서비스를 똑같이 소개해 드린 ..

작은인장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망 개방 등에 대한 이야기는 애초에 꺼내지도 않았던 거 같은데... 너무 폭을 확대해석 하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님이 다신 댓글은 휴지통에 두 개 다 가 있더군요. 그 중 하나 복구하고 하나는 완전 삭제했습니다. Tistory에서 스팸을 걸러내는데 사용하는 EAS는 완전히 영어로 되어 있는 경우 스팸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점은 이해해 주시고, 또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뭐 아시고 계시겠지만...)

위에서 말씀하신 내용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제 글은 전문가에게 이야기하는 것도 아니고,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글을 작성했을 뿐입니다. 일반인들이 망개방 같은 것에 대해서 완전히 인식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제 주변 사람들을 봐도 그렇구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제가 망 개방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했다면 완전히 다른 시각에서 접근했겠죠. 요즘 그런 것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 하고 있긴 합니다.

아무튼..... 제 글을 잘못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전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각자의 시각차이가 영향이 있는 것이겠죠.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mobizen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위의 제 본문을 다 이해하셨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OpenNet이 WINC에서 출발하여 Openⓘ를 거쳐서 온 망개방 포탈이라는 것을 아신다는 이야기인데요. 그런데도 OpenNet을 포스팅 하시면서 망개방 이야기를 애초에 꺼내지 않으셨다고 하시고 이를 일반인 눈높이라고 생각하시는군요.

작은인장님이 포스팅을 납품하시는 코마스에서 원하는 '일반인 눈높이'라는 기준은 그렇다치더라도 '세상의 변두리에서 모바일을 외치는 작은 블로그'라고 하는 이 블로그는 일반인보다는 그래도 소수의 모바일 전문가들이 자주 오시는 곳인데 여기에서도 일반인의 눈높이에서 리플을 다셨다는 뜻인가요?

그리고 "풀브라우저와 망개방이 별차이가 없다"는 말씀은 일반인의 눈높이와는 상관 없이 진짜로 그렇게 생각하시는거구요. 풀브라우저로도 대형포탈의 WEB Page에 접속할 수 있고, 망개방 포탈에서도 대형포탈의 WAP Page에 접속할 수 있으니 같은 것이라는 말씀이네요? Internet Explorer 하고 Internet도 같은거구요.

이를 보니 작은인장님 말씀대로 시각차이가 너무 커서 더이상의 토론은 논쟁으로만 발전될 뿐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좋은 블로그 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작은인장

우선 제가 님 블로그가 어떤 취지로 개설됐는지 등을 알 수도 없는 것이고(제가 처음 와서 이 글 하나만 보고 갔을 뿐인데 알리가 없죠.), 더군다나 이 블로그에 오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는 더 알 필요도 없는 것이죠. 만약 그런 수준의 댓글을 원하고, 그런 분들만 반응하기를 원하신다면 그걸 정확히 공지라도 걸어놓으셨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공지에 자잘한 것까지 주욱 나열되어 있어서 공지한다고 하더라도 별 효과는 없겠네요. -_-)
따라서 제가 이 블로그에서 일반인 눈높이로 댓글을 달았거나 그런 눈높이로 작성한 글을 엮인 글로 보낸 것은 문제될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개방망 이야기를 꺼낸 적이 없다고 한 것은 제 글에서 이야기를 꺼낸 것이 없다고 한 것이죠. 제가 리뷰한 OpenNet 서비스가 개방망이건 아니건 그런 건 님이 말씀하신 소위 전문가들에게나 필요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다시 제 댓글을 읽어봐도 제가 언급하고 이야기한 것은 일반인 눈높이에서 적절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OpenNet은 사실 개방망은 아니죠.)

풀부라우저 이야기는 어떤 말을 보시고서 그렇게 생각하신 건지 잘 모르겠네요.
역시 님 말씀대로 시각차가 너무 커서 대화는 불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좋은 블로그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