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왕국을 꿈꾸며!!! mobizen@mobizen.pe.kr

Posted
Filed under 모바일 일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자료는 다양한 언론 보도 자료의 데이터를 참고하여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증가 추이를 재구성한 표이다. 2009년 12월, 78만명에 불과했던 스마트폰 가입자는 2010년 10월, 530만명이 되면서 10개월만에 6.8배나 성장하였다. iPhone이 새로운 시장을 열고, Android가 대중화를 이룩한 결과이다.

이렇게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구성은 어떠할까? '스마트폰 440만 시대의 User Segment'에서 Source를 공개할 수 없는 자료를 소개한 적이 있다. 해당 자료에 대한 질문을 하신 분이 많았는데, 답변을 대신하여 몇가지 공신력있는 최신 자료를 공유하고자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KISA가 최근 발표한 '2010년 무선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2009년 전체 인구의 2.6%에 불과했던 스마트폰 가입자는 2010년이 되면서 8.4%로 성장하였다. 전체 시장이 모두 성장을 했지만 성별로는 남성, 연령대별로는 20대 사용자들의 증가세가 매우 높은 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 스마트폰 가입자 중의 성별 비중은 남성이 68.3%, 여성이 31.7%로 조사되었다. 남성 스마트폰 가입자가 여성에 비해 2배를 넘어가고 있다. 연령대별로는 20대가 43.3%로 가장 높았고, 30대 36.5%가 뒤를 이었다. 40대 비중이 7.8%에 불과한 것은 아쉬운 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폰은 개인용도가 73.9%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해당 보고서에서 이야기하는 개인 용도는 친교, 교제, 여가, 오락 등으로 사용되어지는 경우를 이야기 한다. 현재까지는 업무 용도가 16.6%에 불과하지만 모바일 오피스 구축과 B2B 솔루션이 증가하면 상황이 조금 달라질 수도 있을 듯 하다. '교육과 학습 용도' 항목을 따로 구분하는 이유는 조금 이해하기 어렵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구매 이유는 '휴대폰을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비율이 65.4%로 가장 높았다. 좀 더 고도화된 휴대폰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절대적으로 높은 비중의 항목보다는 2010년 4월 동일한 조사 때에 비해 10월에 증가한 항목을 눈여겨 볼 필요는 있다. '수시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44.2%에서 46%로 증가한 것이다. Connected Device로서의 스마트폰이 서서히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이 대세일 것 같다' 36.4%, '주변 사람들이 모두 교체해서' 10.0% 등과 같이 다소 맥빠진 답변도 많은 것도 사실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스마트폰의 용도에 대한 이해없이 마케팅에 의한 '선택권을 잃어버린' 스마트폰 신규 사용자들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이용하는 스마트폰 요금제는 3~6만원대가 전체 사용자의 81.6%를 차지하고 있다. 보조금을 받기 위해 스마트폰 전용 요금제에 가입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고 이 요금제 안에는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출시 이후 5~6만원 대 요금제의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요금제 만족도는 23.6%로 여전히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폰 이용자의 99.0%는 무선인터넷을 주기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 휴대폰 사용자의 무선인터넷 사용율인 59.3%에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이다. 특히, 흔히 3G라고 불리우는 모바일 인터넷 망을 통해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가 96.8%에 이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과 1년전만 해도 침체기를 걷던 국내 무선 인터넷 시장이 1년새에 스마트폰 가입자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가입자당 사용 Traffic도 매우 높아졌다. 조사기관 Informa telecoms&media의 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ATPU(Average Traffic Per User)이 271 MB로 조사 국가 중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Global Average 85 MB의 3.2배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해당 보고서의 자료는 이동통신망으로 발생하는 트래픽만을 측정한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주 이용 무선 인터넷 서비스는 '정보/뉴스 검색'이 67.6%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아직까지는 생활밀착형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이야기이다. 이메일도 42.8%로 매우 높게 조사되었다.

한편,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5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보유한 직장인은 전체의 41.6% 였다. 이중에서 81.9%는 트위터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취업 사이트를 주로 이용하는 고객층의 연령대를 고려하더라도 매우 높은 수치이다.
2010/11/24 08:28 2010/11/24 08:28
숲속얘기

헉. 비교도 안되던 무선인터넷 강자였던 일본을 앞지르다니.. 충격적이네요.
역시 한국은 뭐든 빨리 이룩하는 편일까요 ?
초기 웹에 테스트베드가 되었던 한국이 이제는 모바일에서도 테스트베드가 되야할 필요가 있는것 같습니다.
AX같은 뻘짓은 좀 안하고 이번엔 국제표준 주도 하면서 갔으면..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스누피

스마트폰의 사용이유에서 특정 앱을 사용하고 싶어서 항목이 무척 궁금하네요.
혹시 어떤 앱인지..자료가 있을 까요?

기사에서 집계한 올해의 best app이나 기본 설치 os App 중에 어떤 부분일지..ㅋㅋ

루키

제가 아는 사람은...앵그리버드 때문에...구입하던데요...ㅋ

MbSMBA2003

너무 유용한 자료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자료를 web surfing을 통해 보고 있습니다.
Trend 분석과 통계, 다양한 application을 할수 있는 좋은 Site네요.,.... 감사합니다....

kaite

유익한 글 잘 읽었습니다. ^^
제가 현재 '국가별 스마트폰 트래픽 발생량' 자료를 찾고 있는데
혹시 소장한 자료가 있으시면 공유 가능 할까요?
메일 주소 남깁니다.
부탁드려요.
tmejd1@naver.com

비밀방문자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