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모바일 서비스의 PC Like


요근래 모바일의 메가 트렌드 중 하나는 풀 브라우징을 필두로한 PC Like 이다. Like라는 아이러니한 단어가 말해주듯이 모바일이 아무리 발전을 하더라도 PC를 따라갈 뿐 같아질 수가 없으리라. 당분간은 PC를 위한 보조 기기라는 뜻이다.

이와 같은 서비스 개선을 위한 서비스 공급자들의 노력은 긍적이기는 하지만 PC의 보조 수단이라는 Fact를 아직까지는 인정해야 하지 않을까? 풀브라우저를 통해서 검색을 한후 그 결과값을 바로 얻어가는 것은 사실 지금의 인프라로도 크게 어렵지는 않다. 이통사 Walled Garden내의 검색이나 지식인을 필두로한 단답형 검색의 편의성만을 생각한다면 지금의 모바일 검색에서 더 발전할 필요도 없고 여지도 없다.

그렇다면, 모바일 내에서 검색한 후 본인이 검색한 결과를 PC에서 좀더 가공하기 쉬운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테면, 구글의 "노트에 저장하기" 기능이나 스프링 노트와 같은 특정 서비스로 해당 컨텐츠를 옮겨가는 것 등의 방법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물론 검색 내의 웹페이지 뿐만 아니라 doc. hwp, ppt, pdf 등의 문서 검색도 가능하게 하며 이를 웹의 원하는 본인의 Storage로 저장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이후에 저장된 결과를 PC에서 작업하기 편하게 말이다.

아직까지는 PC로 작업하는게 기본이다. 그 자리를 뺏으려고 흉내내는 것보다 기본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생각하는게 더 차별이 있을 듯..

2007/10/31 20:31 2007/10/31 20:31
top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LiBriS 2007/10/31 23:25 PERM. MOD/DEL REPLY

    적절한 관점인 것 같습니다. 완전히 PC를 따라잡기엔 조그만 화면과 입력장치가 걸림돌이죠. 어차피 PC로 가게 되는 작업들이 많을텐데.. ^^

    mobizen 2007/11/01 12:35 PERM MOD/DEL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서비스에 따라서 다양한 면이 있을 겁니다. 어떤건 어느쪽에서 해도 무방하고 어떤건 모바일에 더 맞고, 어떤건 PC에 더 맞고..
    너무 놓치는게 많은 것 같아서 포스팅 해 본 겁니다.. ^^

  2. 앗싸뵹 2007/11/01 14:32 PERM. MOD/DEL REPLY

    저는 Full Browsing 서비스 라는 것 자체가 막연한 허상이라고 생각합니다.
    PC 환경하에 맞게 제작된 웹 컨텐츠를, 그대로 조그만 단말기 환경에서 서비스 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도 무리스러운 이야기죠.
    더 중요한건 단말기 무선 인터넷 환경에 딱~ 맞는 서비스와 컨텐츠가 나와줘야 한 다는 것인데, 요즘은 너무 많은 사람들이 Full Browser의 허상에 빠져있는 것 같습니다.

    mobizen 2007/11/01 15:51 PERM MOD/DEL

    안녕하세요. 앗싸뵹님. 오랜만이시네요~

    말씀하시는 풀 브라우저의 허상은 미디어의 작품이지요. 하지만 미디어를 무조건 비난할 수 없는 것이 미디어라는게 별거 아닌 것을 대단한 것처럼 포장을 해주고 그걸 기사화 해야 돈 벌이가 되는 것이니깐요. 그리고 그걸로 인해 산업이 발전을 하구요. 긍정적인 발전이던 부정적인 발전이던 말이죠.

    이미 블로그에 몇차례 밝혔듯이 저의 업무가 풀브라우저와 깊숙한 연관이 있는터라 조금은 객관적이지 못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풀브라우저는 일반 사이트를 모바일에서 접속해서 보는 것만으로 가치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예전에 WAP 으로 표현 못했던 것을 풀브라우저로 표현했다는 것이 아니고 예전에 WAP 접속 경로가 없어서 핸드폰으로는 보지 못했던 사이트를 보는 것 말이죠. 개발자 입장에서도 WAP 개발을 안해도 모바일 사용자를 포용할 수 있으니 좋구요. 물론, 브라우저 체크해서 모바일 사용자면 다단 처리를 약간 세로 방향으로 하고 플래쉬나 엑티브 엑스 막아버리고, MDN을 이용한 인증 부분을 SKIP한다던지를 해주면 더 좋은 거구요.

    그래도 풀브라우저 덕분에 제가 가지고 다니는 블랙잭으로 버스 기다리면서 제 블로그의 몇 안되는 리플 확인하고, 메일 확인하고, 올블로그에 들어가서 모바일로 검색해서 포스트 확인할 수 있으니 좋습니다. 물론 단이 너무 길게되는 덕분에 이동이 불편하기는 하지만 예전에 WAP 접속 경로가 없으면 모바일에서 엄두도 못했던 일이 지금은 가능하니깐요.

    나머지 것들은.... 정말 앗싸뵹님 말대로 허상이죠... ^^